본문 바로가기
사회초년생의 고군분투

엑셀 vlookup 브이룩업 함수 사용 방법(예제 포함)

by trend+business 2021. 5. 18.


가장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엑셀 함수 vlookup 사용 방법 입니다.


Excel을 키면 실행되는 지긋지긋한 녹색 시트
문제는 제가 직접 채워넣었고 최대한 단순하게 이해시켜드리기 위해 최소한의 필드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좌측 표엔 각각 '번호', '이름', '주소'가 쓰여있고,
우측 표엔 좌측 정렬과는 다르게 뒤죽박죽한 정렬의 '이름'과 공란의 '주소'가 있습니다.
우리가 해볼 건 우측 표의 공란인 상태를 브이룩업을 사용해서 채워보는 과정입니다.

VLOOKUP 인수

lookup_value 찾을 값

table_array 범위

col_index_num 행 넘버

range_lookup 일치여부

입니다.

1. '내가 찾고자 하는 값'을 넣어줍니다.

우측 표엔 이미 '이름' 필드가 채워져있고 우리가 채우면 되는 란은 '주소' 입니다.
따라서 우측 표에 있는 '이름' 필드를 찾아내는 과정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값이 있는 [=F3] 을 기입합니다.

2. 범위 설정

내가 구하고자 하는 값(=좌측의 '이름' 값이 포함되어 있는 범위 전체)이 있는 범위를 잡아줍니다.
표에서 보았을 땐 C3:D7 이 답이 되겠죠.
*범위를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F4를 눌러주어 값을 고정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정하지 않은 채로 커서를 내리면 엉뚱한 범위가 끌어내려지기 때문이죠.

3. 내가 구하고 싶은 '주소' 값이 있는 '행' 번호를 기입

범위를 잡은 $C$3:$D$7 내에서, 내가 토해내고 싶은 행 번호를 기입합니다. 1행은 이름 필드이고, 2행은 주소 필드이니, 답은 '2'가 되겠죠.


4. 일치 여부 판단

일치여부는 설정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선택 옵션 입니다. 0(false)은 완전히 같은 값을 토해내고, 1(true)은 유사한 값이면 토해냅니다. 여기선 토시 하나 틀리지 않은 똑같은 값을 추출해야 되니깐, 0이 들어가겠죠?

=VLOOKUP(F3, $C$3:$D$7,2,0)으로 해당 이름에 따른 주소를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주의할 점은 행 번호(인수3)를 기입할 땐 *내가 잡은 범위에 한해서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이 함수를 처음 배울 때도 이해가 빠르게 되지 않았던 부분이라 설명드립니다.
가령, 좌측 표만 보았을 때 주소는 3행에 위치되어 있습니다. 허나, 우리가 함수로 잡은 범위는 번호 필드를 스킵하고 바로 C3(상어)부터 데이터를 잡았기 때문에 추출해야 하는 행번호를 2를 기입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상어(잡은 범위의 1행)는 고양시(잡은 범위의 2행)가 추출된 것이죠.


당신의 브이룩업 정복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