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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초년생의 고군분투

소비 이론 : 파노플리 법칙, 후광효과, 악마효과 사례

by trend+business 2021. 6. 1.

 

 

1. 파노플리 효과

​파노플리 효과를 알면, 왜 사람들이 밥보다 비싼 커피와 디저트를 사먹고, 명품 브랜드의 상품을 소비하는지를 알 수 있다. 장 보드리야르의 소비의 사회에서 언급한 이론으로, 파노플리는 '한 집합, 한 세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이들의 병원 놀이세트를 가지고 놀면 자신을 의사라고 여기는 것처럼, 명품을 소비를 하면 상류층이라는 생각을 갖게 해준다는 것이다. 과거의 계급은 무너졌지만, 명품은 여전히 과시의 수단이다.

 

 

 

 

 

2. 후광효과 / 악마효과

​경제학자 에드워크의 손다이크 실험 중, 인상 좋고 품행 바른 군인은 장교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개인적 특징 하나가 다방면의 분야에서 평가를 아우른다는 후광 효과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은 당연하게 품질이 좋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 또한 후광효과의 현상이다.

이에 반대되는 이론은 악마효과. 악마효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한번 겪게 되면 계속해서 꼬리를 물고 부정적인 인식을 파생시킨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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